본문 바로가기
축구 게임/FM 시리즈

FM2022 손흥민 황희찬 이강인 등 한국선수 능력치

by 로드맵 2022. 1. 24.

FM2022에서 한국선수 능력치를 모아봤습니다. 손흥민, 황희찬, 이강인 등 주요 선수들의 어빌과 포텐 (현재 능력과 잠재 능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선수는 임의로 제가 선택했고 순서는 이름순입니다. 직접 써본 선수는 게임 내 체감이 어땠는지 알려드릴게요!

 

 

권창훈

수원에서 뛰고 있는 권창훈입니다. 어빌이 131, 포텐이 136입니다. 드리블하고 타고난 체력이 꽤 높네요. 다른 능력치들도 좋아서 K리그에서는 상당히 좋겠네요.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꼭 다시 프랑스 리그로 가더군요. 프랑스 리그에서도 7점 언저리에 평점을 유지하는데 제가 직접 써보면 능력치만큼 활약을 못하는 듯하더군요...

 

 

김민재

페네르바흐체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김민재입니다. 어빌이 130, 포텐이 145입니다. 신체 능력이 상당히 좋고 다른 수비 능력도 나쁘지 않아서 팬심을 담는다면 빅클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사용해본 체감은 팬심이 없어도 빅클럽에서 주전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능력치가 상당히 잘 빠졌고 게임 내 활약도 좋네요!

 

 

손흥민
손흥민

손흥민은 어빌이 172, 포텐이 172입니다. 당연하게도 한국 선수 중에 가장 현재 능력과 잠재 능력이 높은 선수입니다. 주발도 양발이고 양쪽 윙어나 최전방 공격수까지 포지션을 맡을 수 있습니다. 능력치를 살펴보면 개인기와 골 결정력, 침착성이 높네요. 활동량이나 오프 더 볼도 높을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주력이 저평가받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사용해본 결과 좋기는 하지만 실제로 보여주는 활약보다는 게임 내 체감이 아쉬운 듯합니다. 물론 원체 어빌도 높기 때문에 전술만 맞는다면 득점왕도 가능하지만 어빌에 비해서는 뭔가 아쉽다는 느낌입니다.

 

 

이강인

마요르카의 이강인입니다. 어빌이 130, 포텐이 -85입니다. -가 붙으면 랜덤 포텐이죠. -85면 140~170 사이 포텐이 나온다는 말입니다. 포텐이 안 떠도 주전급, 잘 뜨면 월클급으로 활용이 가능하겠네요. 아직은 잠재 능력이 다 채워지지 않았지만 다 채우면 기술적 능력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전작만 해도 그냥 포텐이 나온 정도만큼 활약하는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공미에서 엄청난 활약을 해줍니다. 포텐만 높다면 어느 팀에 놔도 주전으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이동경

최근 이적설이 나오고 있는 울산의 이동경 선수입니다. 어빌이 115, 포텐이 125인데 능력치를 좀 높여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로 사용해봤는데 게임 내 활약이 좀 아쉬웠습니다. 

 

 

정상빈

수원에서 뛰고 있는 정상빈 선수입니다. 이적설도 나오고 있죠. 어빌이 109인데 포텐이 -8이라 130~160까지 뜹니다. 능력치도 쓸만하고 체감도 좋아서 포텐만 잘 뜬다면 빅클럽에도 갈 수 있죠.

 

사용해본 한국 선수 중에 제일 좋게 느껴진 선수가 3명 있었습니다. 김민재, 이강인, 정상빈인데요. 그중에서도 정상빈이 탑입니다. 능력치보다도 훨씬 좋은 활약을 보여주는데 득점왕도 많이 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정우영

프라이부르크에서 뛰고 있고 다시 이적설이 나오고 있는 정우영입니다. 어빌이 131, 포텐이 145입니다. 나이도 어려서 금방 채울 수 있죠. 주력도 좋고 활동량도 좋네요. 윙어로 활용할만하겠네요.  게임 내 실제 체감은 어빌만큼은 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조현우

울산에서 뛰고 있는 조현우 골키퍼입니다. 어빌이 121, 포텐이 135네요. 어빌만 더 차면 좋을 텐데... 조금 아쉽네요. 게임 내 체감도 평범한 편입니다.

 

 

황의조

이번에 프랑스 보르도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한 황의조입니다. 어빌이 131 포텐이 135입니다. 생각보다는 능력이 좋진 않지만... 능력치가 고르게 퍼져있네요. 중거리슛 16이 눈에 띄네요. 게임에서 실제 써본 결과 평범했습니다

 

 

황인범
황인범

러시아 루빈 카잔에서 뛰고 있는 황인범입니다. 어빌이 125, 포텐이 135입니다. 피지컬이 조금 안 좋지만 패스나 개인기는 높네요. 실제 게임 내에서도 공격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더군요.

 

 

황희찬

울버햄튼에서 뛰고 있는 황희찬입니다. 어빌이 138, 포텐이 140입니다. 손흥민에 비해선 낮아 보이지만 이 정도면 EPL 주전급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능력치를 살펴보면 기술적 능력보다는 정신이나 신체 능력이 높은걸 보실 수 있죠. 손흥민 선수가 선수 특성이 많은데 비해서 황희찬은 아무것도 없네요. 게임 내 체감도 아쉬웠습니다.

 

 

 

 

 

댓글